[연재]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무엇이 궁금하세요?


▣ 제12편 수정전자세금계산서 Q&A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급 신청은 관할 세무서에서만 가능한가.
- 관할세무서와 관계없이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해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급 신청서와 계약서·입금증 등 거래증명을 첨부하면 세무서 직원이 직접 전자(세금)계산서를 대리 발급한다.

▲ 전자세금계산서는 대금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발급해야 하나.
- 대금 수령 여부와 관계없이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면 공급시기에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한다.

▲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품목의 월을 변경할 수 있나.
-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작성일자의 월로 품목의 월은 자동 입력된다. 품목의 월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작성일자를 수정해야 한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의 합계금액과 현금, 수표, 어음, 외상미수금의 합계가 일치하지 않으면 발급이 안 되나.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의 합계금액은 현금, 수표, 어음, 외상미수금의 합계 금액과 일치해야 한다.
- 일부만 기재하거나 초과된 금액을 기재하면 발급이 불가하니 반드시 금액을 일치해줘야 한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거래명세서 첨부가 가능한가.
-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거래명세서 첨부 기능은 없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16줄까지 ‘품목란’ 입력이 가능하므로 거래명세서 기능으로 활용하면 편리하다.

▲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공급자에게도 메일이 발송되는데 메일 발송이 안 되도록 할 수 있나.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공급자 메일 주소를 삭제하고 발급하면 공급자에게 메일 발송이 안 된다.

▲ 공급받는자가 사업자단위과세사업자인 경우 종사업장 번호를 입력해 발급할 수 있나.
- 공급받는자의 종사업장 번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하려면 공급받는자 사업자번호 옆 <확인> 버튼을 누르면 종사업장번호가 팝업된다. 팝업 화면에서 해당되는 종사업장 번호를 선택해 발급할 수 있다.

▲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로 회원가입을 해야만 발급할 수 있나.
- 개인사업자인 경우 개인으로 회원가입해 로그인하면 홈페이지 상단에 <사업자전환> 버튼이 있다. 사업자전환을 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또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가 있어야 발급이 가능하다.

※ 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무엇이 궁금하세요 연재]를 구독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