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뉴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5월 23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시흥, 광명, 군포의왕, 부천, 안산 서남부권 5개 지역 국제교류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국제교류협력 서남부권 학교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생 중심의 국제교류 활동을 통해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역량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연수에서는 ▲ ZOOM을 활용한 실시간·비실시간 국제교류 활동, ▲ 국제교류 동아리 운영, ▲ 온라인 국제교류 활동 ▲ 상호방문교류 확장 방안 등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 사례가 공유됐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도 함께 모색했다. 특히, 2024년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이후 국제교류협력에 대한 국내‧외에서 국제교류협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진행된 사례 위주의 연수로 참가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연수는 서남부권 5개 교육지원청 교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이기도 헸다. 참석자들은 역량강화 연수 공동 진행, 국제교류협력에 대한 정보공유, 국제교류 성과
[와이뉴스] 경기도교육청이 색채를 통해 학교 공간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전문가와 함께 포용과 창의가 공존하는 미래 교육환경을 구현한다. 경기도교육청이 23일 실무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시설 색채디자인 워크숍’을 남부청사에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 신축, 리모델링 등 교육시설 사업에서 색채가 지닌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무자의 전문성과 색채디자인 적용 사례를 강화하려는 목표로 마련했다. 교육수요자와 직접적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장, 행정실장, 교육지원청 기술직 등 다양한 직군의 교육 관계자가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경기도교육청의 색채디자인 정책 방향 소개 ▲전문가 강연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했다. 또한 색채디자인 전문기관인 (주)한국색채디자인개발원의 이지영 소장이 강연자로서 학교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색채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도교육청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공간별 기능성과 감성을 고려한 차별화 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창의적이고 건강한 학습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
[와이뉴스]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5월 23일, 매원초등학교 1층 시청각실에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학교 교육(학교)복지사 대상 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학생의 권리를 존중하고, 학생 개별의 학습 속도와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복지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연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정책적 취지를 공유하고, 교육(학교)복지사의 실질적인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생맞춤지원’을 주제로 진행됐다. 강의는 ▲학생맞춤통합지원의 이해 ▲아동권리에 기반한 디지털 역량 ▲학생지원 과정에서의 기록의 의미와 실천 방법 등 현장 중심 내용으로 구성되어 교육복지사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육복지사는 “사업의 방향성과 변화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고, 실제 학생 지원에 필요한 전문 역량을 다시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보다 효과적인 맞춤형 지원을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와이뉴스]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2026년도 개교 예정인, 광주시 (가칭)고산중, (가칭)오포고를 대상으로 학교명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광주시 학교명선정위원회는 (가칭)고산중을‘오포중학교’, (가칭)오포고를 ‘오포고등학교’로 정했다.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지난 4월 21일 ~ 5월 4일까지 2주간 학교명 공모를 실시했으며, 공모된 학교명을 대상으로 5월 13일 학교명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심의했다. 학교명선정위원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민주적이고 다양하게 수렴하여 공정하게 심의가 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소속 당연직 위원과 경기도의원, 시의원, 학교관리자, 지역전문가, 학부모대표, 주민대표 등으로 폭넓게 구성했다. 오성애 교육장은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해 학교명을 선정함으로써, 학교에 대한 애착과 공동체 의식이 더욱 깊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설학교가 지역의 교육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학교명은 경기도의회 의결을 거친 뒤‘경기도립학교 설치 조례’ 개정을 거쳐 오는 10월 중 공표된다.
[와이뉴스] 안산교육지원청은 5월 23일, 2층 한마음홀에서 관내 유·초등 교(원)장 및 교(원)감을 대상으로 ‘2025 상반기 관리자 대상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본 연수는 학교자율과제의 이해와 적용이라는 주제로 학교자율과제에 대한 관리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교육과정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학교 교육의 내실있는 운영과 책무성 강화를 도모하고자 실시됐다. 이번 연수를 통해 관리자들이 학교자율과제의 본질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과 역량을 갖춘 학생 성장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력과 자율 역량 제고, 더 나아가 공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수진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이 균형을 이룰 때 학생의 성장을 중심에 둔 진정한 교육이 실현된다. 이번 연수를 통해 각급 학교의 관리자들이 보다 전문적인 교육 리더십을 발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산교육지원청은 향후에도 관내 관리자 대상 역량 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변화하는 학교 현장에 적절히 대응하고 경기미래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다.
[와이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3일 ‘지역 맞춤형 영유아 마음건강 지원 사업’의 협력적 출발을 위해 시범기관 담당자 대상 워크숍을 동화컬처빌리지에서 개최했다. 시범기관인 교육지원청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담당자가 참여한 이번 워크숍은 영유아의 정서‧심리 발달 지원을 위한 각 지역의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을 공유하고,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3주체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워크숍을 통해 38개 시범기관 간 협력 관계를 돈독히 하고, 주도적이고 책임감 있는 영유아 정서‧심리 발달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데 더욱 내실을 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영유아의 정서‧심리 지원 가운데 특히 예방에 초점을 두고 지역의 여건을 반영한 다양한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영유아를 위해 ▲영유아의 보편적 마음 상태 검사 및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도움이 필요한 유아 대상 맞춤형 치료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유아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전문의료기관 안내 등을 지원한다. 또한 학부모를 위해서는 ▲학부모 대상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양육 코칭 및 상담을 지원한다. 교사를 위해서는 ▲영
[와이뉴스] (재)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는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제9기 2025년 학교급식 학부모 모니터링단 31명을 구성해 수산물 공급업체 5곳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안양 87개교, 군포 47개교, 의왕 29개교, 과천 13개교 등 총 176개교에 수산물을 공급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냉장·냉동고 온도 관리 ▲작업장 시설 및 위생 관리 ▲식재료 안전성 검사 관리 여부 등의 식품 위생 및 안전 관련 사항이다. 모니터링단은 점검 활동과 함께 실제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수산물 3종으로 구성된 식재료 꾸러미 체험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먹는 급식 식재료의 품질을 직접 확인하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점검 결과 모든 업체가 ‘양호’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참여한 학부모들은 “청결과 기준이 매우 잘 지켜지고 있어 놀라웠다”, “여러 부분에서 엄격히 관리되고 있어 안심이 된다”, “아이들이 먹는 급식 식재료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수산물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다” 등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박미진
[와이뉴스] 안성교육지원청 학교폭력ZERO센터와 위(Wee)센터가 5월 23일 오전 8시에 죽산중고등학교 입구 앞에서 학교폭력 및 학업중단 예방,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아침맞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아침맞이 캠페인은 학교에서의 행복한 경험을 통해 교내 학교폭력 및 학업중단 예방과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마련했다. 학생들은 ‘친구에게 먼저 인사하기’, ‘오늘도 수고한 나를 듬뿍 칭찬하기’ 등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해 내가 오늘 실천할 수 있는 것’을 다짐하고, 학교에 찾아온 간식차에서 간식과 응원문구가 적힌 선물을 받아갔다. 이날 캠페인을 함께 진행한 죽산중고등학교 유광종 교장은 “학생들에게 웃으며 시작하는 하루를 선물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안성교육지원청 이정우 교육장은 “우리 학생들의 미소를 통해 더 밝고 긍정적인 학교문화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ZERO센터와 위(Wee)센터를 통해 모두가 다니고 싶은 학교를 만들어 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학교로 찾아가는 아침맞이 캠페인은 5월 19
[와이뉴스]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은 지난 5월 22일, 여주대학교 마로니에홀에서 ‘인성뮤지컬, 가족의 발견’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가족, 학교, 지역 사회가 함께하는 새로운 문화 예술 기반 인성교육 모델을 선보였다. ‘인성 뮤지컬, 가족의 발견’은 가정 내 인성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가족 간 소통과 공감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 창작 뮤지컬 ‘가족의 발견’ 공연과 ▲ 참여형 감성 강연으로 구성되어 진행됐다. 뮤지컬 ‘가족의 발견’은 가족 내 갈등과 상처를 극복하고, 서로 이해하며 화합하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풀어냈다. 공연을 관람한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은 진한 여운을 남긴 무대에 박수로 화답했다. 이어 진행된 감성 강연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타인과 공감하는 방법을 배우며 긍정적인 소통으로 연결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가까운 사이일수록 소홀해질 수 있는 가족 간 진솔한 대화와 따뜻한 마음 표현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 공연에 참여한 한 학생은 “가족끼리 마음이 멀어졌을 때 어떻게 다시 가까워질 수 있는지를 알게 됐다”며, “공연이 끝난 후
[와이뉴스] 안산교육지원청은 23일, 2층 한마음홀에서 유·초이음 내실화를 위해 관내 교(원)장 및 교(원)감을 대상으로 관리자 대상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오전 연수는 관내 교(원)장을 대상으로 ▲유‧초 이음교육(이음학기) 이해 ▲유‧초 이음학기 운영교 사례 나눔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오후 연수는 관내 교(원)감을 대상으로 ▲유초이음교육의 이해 ▲교육과정 중심의 유초이음 사례나눔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유초이음교육 내실화 방안 등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는 유아와 초등학교생의 성장이 연속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의 장을 확대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데 의의가 있다. 김수진 교육장은 “유아와 초등학생의 전인발달을 위해서는 세심한 맞춤형 교육지원이 필요하며 유초이음 관리자 대상 연수는 전인적 성장 발달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다.”“교육지원청은 생애교육 차원에서 교육공동체 대상 연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와이뉴스]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5월 22일, 군포 한얼초등학교에서 『거점형 늘봄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이번 개소식은 늘봄센터가 위치한 한얼초를 중심으로, 관내 산본초·금정초 등 인근 학교와 연계한 지역 중심형 교육돌봄 모델의 출범을 알리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성정현 교육장과 박신정 교육과장, 경기도교육청 조병익 지역교육정책과장, 교장단 및 학부모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거점형 늘봄센터는 관내 학교 간 돌봄 수요를 통합해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과후 돌봄 운영을 지원하는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직접 관리·운영 모델이다. 여러 학교가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과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학생 수요에 맞춘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는 6월부터는 정규 프로그램 운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관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월·수·금 주3회, 80분 수업이 진행된다. 운영 프로그램은 학년군에 따라 ▲놀이체육▲웹툰교실▲과학마술▲드론영상▲뉴스포츠 등으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최소 1개에서 최대 3개까지 요일과 과목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원데이클래스
[와이뉴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5월 22일, 2층 한마음홀에서 더안심 화해중재단 중재위원 및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화해중재에 관심있는 교직원 약 160명을 대상으로 화해중재 사례나눔 및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화해중재 및 관계회복에 대한 충분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갈등조정전문가의 연수를 통해 교직원 역량강화 및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학교 내 갈등 상황에서‘화해중재 대화모임’을 통한 교육적 해결 방안을 공유하며 회복적 생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수의 운영 내용은 ▲ 학교현장에서 바로 쓸수 있는 긴급갈등해결 사례나눔 및 실습 ▲ 약한 마음과 강한 마음 ▲ 관계성장 프로그램 사례나눔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됐으며 실제 사례 중심의 강의와 실질적인 실습과 나눔으로 중재위원 및 교직원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화해중재에 대해 막연히 알고 있었던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갈등상황에서 교사의 역할과 자세를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다. 더불어 갈등의 해결을 위한 긴급갈등해결 실습 및 관계성장 프로그
[와이뉴스]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22일, 29일 과천율목초등학교에서‘2025 안양과천 함께런(Run) 프로젝트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 초등학생들의 신체활동을 일상화하고 건강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안양과천, 초등 함께런(Run) 프로젝트’는 세계육상연맹의 어린이 순환 운동 프로그램인‘키즈런’과 2023년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초등 맞춤형 기지개 체조를 연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이번 연수는 관내 담임교사, 체육 전담교사, 초등스포츠강사 등의 40여명을 대상으로 ▲ 함께런의 기초 이해 ▲ 함께런 진행 방법(허들왕복릴레이, 스피드 래더, 크로스 홉 등) ▲ 함께런 결과표 및 기록지 작성 방법, 기록장 수여 등을 이론과 실습 과정을 통해 함께런 활동의 필요성을 공감하며 종목별 지도 역량을 강화했다. 6월부터는 함께런 핵심 강사를 통해 관내 초등학교 47교를 대상으로‘함. 수. 다.[함께런(Run) 프로젝트 수업, 다함께 배워요!]’학교 현장에 찾아가서 전문적학습공동체 기반 교원 연수와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학생 대상 체험형 수업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승희 교육장은“아이들의 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