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7월 1일 의정부 똑버스(DRT) 개통. 김동연 지사 취임 3주년 시점, 300대 도입 약속에 근접... 현 267대

대중교통 취약 신도시 의정부 민락·고산지구 운행

 

[와이뉴스] 경기도 ‘똑버스’가 7월 1일부터 의정부시에서도 달린다.

 

의정부시에서 운행하는 똑버스는 모두 8대. 민락·고산지구와 같이 신도시면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했던 지역에서 운행한다. 의정부시 똑버스는 출퇴근 시간대에 한해 남양주 별내역까지 서비스한다. 똑버스가 시군 경계를 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의정부시와 남양주시간 협업의 결과다.

 

◆ 첨단 신기술 활용... 선진화된 '경기도 브랜드' 똑버스

 

‘똑버스’는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의 줄임말. 경기도 고유브랜드다. 버스 노선이나 정해진 운행 계획표가 없다. 똑버스정류장에서 승객이 호출하면 택시처럼 달려온다. 혼자서도 탑승이 가능하다. 정류장간 이동이라는 점에서 택시서비스와는 달라 상호보완적이다.

 

이를 요약하면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다. 승객의 위치와 목적지를 파악해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안내하는데 인공지능(AI) 기반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다. 한마디로 선진형 교통수단이다.

 

김동연 지사는 취임 첫해인 22년 12월 발표한 경기도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서에 “2026년까지 수요응답형 버스(똑버스) 300대 도입·운영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에 운행을 시작하는 의정부 8대를 포함, 현재 경기도 곳곳에 267대를 도입해 취임 3주년 시점 ‘똑버스 300대’ 약속을 89% 달성한 상태다.

 

똑버스는 해외 지자체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8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경기도의 '똑버스'가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AI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의 하나로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정부 홈페이지에 소개됐다”라는 소식을 알렸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이하 BC)주는 2024년 7월 30일 주 홈페이지에 김동연 지사의 BC주 방문 소식을 전하면서 똑버스를 "실시간으로 경로를 최적화하고 특히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의 대중교통 비효율성을 해결하는 혁신적인 대중교통 솔루션"이라고 소개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 똑버스 이용법

 

두 가지다. 1)경기교통공사가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에 가입하면 된다. 앱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호출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요금은 교통카드 기준 일반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한 성인 1,450원, 청소년 1,010원, 어린이 730원.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도 적용된다. 경로, 승차지점, 승하차 시간도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2)앱 외에 전화 호출도 가능하다.

 

◆ 똑버스가 달리는 곳은?

 

경기도는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신도시, 농촌지역, 외곽 주거단지 등을 중심으로 똑버스를 투입해왔다.

 

2021년 12월 파주시 운정신도시-교하지구에서 15대로 처음 시범사업을 벌인 이후 김동연 지사 취임 이후인 2023년 3월 안산시 대부도(6대), 같은 해 4월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15대), 한 달 뒤 수원광교 1,2동(10대)에 본격 똑버스가 달리면서 도내 31개 시군 중 19개 시군에서 앞서 밝힌대로 267대를 운영하고 있다. 화성시가 동탄신도시(20대)를 중심으로 35대로 가장 많고 다음은 수원시(30대), 양주시(25대), 파주시(24대)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자료(경기도 똑버스 지역별 운행 현황) 참조'

 

현재 똑타앱에는 58만762명이 가입해있고, 똑버스 이용객 수는 누적 810만 명에 달한다. 도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연말까지 총 306대의 똑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 똑버스 이용자들 반응은?

 

똑타앱 이용자가 게시판에 남긴 댓글과 대부도 주민의 육성발언을 소개한다.

 

“시골인의 최고의 앱. 똑타 알고 진짜 세상이 달라졌어요. 교통사고 나고 택시만 타야 하나 했는데. 있던 곳에서 집 근처 정류장까지 갈 수 있으니 정말 편하고 좋아요. 버스가 멀리서 오면 기다리는 시간이 좀 있지만 한 번에 갈수 있어서 편리하네요 똑버스 최고~~~~”(알알파카카, 2024년2월19일)

 

“예전에는 버스 탈 생각을 못했어요. 마을 끝에 버스 정류장이 하나 있는데 거기까지 걸어가려면 20~30분이 넘어서. 노인들은 엄두가 안났죠. 이제는 경로당에 와서 전화만 한 통하면 똑버스가 오잖아요. 매일 일곱명의 마을 주민이 똑버스를 이용해요. 좋아졌어요”

 

(지난해 11월 경기도 대변인실 직원이 행낭곡 경로당에서 만난 한정선 노인회장 77세)

 

행낭곡은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서쪽에 자리잡은 작은 어촌마을이다. 마을이 생긴 지 100여 년이 지났지만 버스가 다닐 수 있는 일반도로가 없어 대중교통이 거의 들어오지 않았다. 그래서 버스정류장까지 20분 이상 걸어야 했는데, 그마저도 배차시간이 길어 짧으면 1시간, 길면 2시간에 한 대씩 오던 상황. 이곳에 ‘똑버스’가 등장했고, 한정선 회장은 경기도 대변인실 직원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경기도가 2024년 8월 똑버스 이용자 5,887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83점으로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또 올해 2월에는 똑타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407명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는 83.6점으로 나타났다.

 

강민석 경기도 대변인은 "'똑타 알고 세상이 달라졌다'는 '시골인'의 반응에 깊은 보람을 느낀다"면서 "김동연 지사의 뜻에 따라, 경기도는 도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체감형 정책을 발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