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석환 제11대 수원시의회 의장

“시민 곁에서 늘 든든한 조력자 되겠다”

 

[와이뉴스] 젊은 의장이다. 평소엔 부드럽고 젠틀한 이미지이지만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의회 의장으로서 팔 걷고 나서야 할 때는 과감한 행동력을 보이기도 한다. 앞선 29일 오후 수원시의회 의장실에서 제11대 후반기 조석환 의장을 만나 봤다.

 

 

■ 먼저 수원시민께 인사말씀

‘수원시민의 행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품고 동료 의원들과 소통하며 제11대 후반기 수원시의회를 이끌어 온 지 8개월여가 흘렀다. 지역 발전을 위한 시민들의 대변자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지금까지 달려올 수 있도록 응원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시민의 곁에서 늘 소통하며 든든한 조력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앞선 2월 17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수원시 소재 7곳의 공공기관 경기 북·동부 이전 표명 관련해 이은 22일 장현국 경기도의장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관련 견해 밝혀주신다면

2019년 12월 1차 발표로 경기관광공사 등 3곳이 이전 결정되고 이어 작년 9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등 5곳을 이전한다고 2차 발표, 이번 3차 공공기관 이전 대상이 7개 기관이다. 1, 2, 3차 이전 대상 경기도 공공기관 15개 중 12개가 수원시에 소재한다. 수원 지역 공공기관의 단기간 이전은 수원시의 재정 감소를 초래하고 인근 지역상권이 침체된다.

 

7개 공공기관 근무자 수는 1천100여 명 정도로 단순히 종사자 한 사람만의 이동이 아닌 그들 가족의 생활 터전을 옮겨야 하는 중대한 문제다. 당사자들의 의견 수렴은 물론 관련 규정의 제반 절차도 거치지 않은 독단적인 결정이라 할 것이다. 이 밖에도 경제적 효용성, 경기 남‧북부의 갈등 유발, 예산 낭비, 헌법 가치 침해 등 여러 단체에서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경기도에서는 어떠한 답변도 내지 않고 있다.

 

이에 더욱 효율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앞선 24일 시민단체, 공공기관 노동조합, 수원지역 도‧시의원이 뜻을 모아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도민 연합’을 발족했다. 이 문제에 범도민연합은 사회적으로 의제화하고 의회 차원에서도 절차적 정당성을 논의할 계획이다.

 

 

■ 코로나19로 수원시 내 소상공인들의 고통은 이어지고 있다. 백신으로 코로나 종식에 청신호가 켜질 것이라는 예상과는 사뭇 다르게 최근 400명 중반대의 확진자도 나오고 있는데, 의회 차원에서 소상공인 보호 정책이 있으신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얼어붙은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골목상권 살리기, 전통시장 지원 사업, 수원페이 발행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집행부와 함께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경영안정자금 지원 규정, 신용보증 수수료 지원, 각종 요금 감면기준을 마련하는 등 발 빠르게 조례 제·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펼쳐진 ‘착한 임대인 운동’에 시의회도 적극 동참해 앞선 제357회 임시회에서 ‘착한 임대인에 대한 재산세 감면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3월 제358회 임시회에서는 ‘2차 수원형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예산을 통과시키면서 정부와 경기도 지원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 여러분께 신속하고 형평성 있는 지원을 드릴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피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전 국민이 고통받으며 허리끈을 졸라매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 변화된 패러다임에 맞게 차별화된 정책이 필요한 시기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안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지역사회 안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2022년 1월 13일 수원특례시가 출범하게 된다고 전해진다. 첫 특례시의회 의장으로서의 소감 및 특례시의회가 갖춰야 할 점은 무엇이라 보시는지. 더불어 특례시민들의 혜택이라면 무엇이 있을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자치 발전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시의회의 권한과 전문성을 강화해 주민의 대표로서 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한층 성장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방의회의 입장에서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발맞춰 특례시 출범 이후의 의정환경을 예측하고 분석해 선도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다.

 

중점 내용으로는 정책지원 전문인력 제도가 도입된다. 이로써 집행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했던 지방의회의 정책과 예산 심의 전문성이 강화될 것이다. 특례시의회 규모와 행정 수요에 걸맞게 의원 개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의회사무국 직원 인사 권한이 부여된다. 그동안 의회 직원의 임명권은 자치단체장이 행사했다. 집행부와 상호 견제, 균형을 이루고 입법보조 여건이 개선될 것이다. 이를 대비해 자체 채용 인력에 인사 운영 방안을 수립하고 조직을 갖추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대응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또 지방의회의 권한이 강화되는 만큼 한층 더 높아진 윤리성과 책임성을 갖춰야 할 것이다. 현재 123만 명을 넘은 수원시는 도시 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제도로 행정의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고 시민들이 불이익을 겪고 있다. 특례시가 되면 행정서비스를 더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고 기초연금 등 복지혜택이 확대되며 도로‧교통‧문화‧체육시설 등 더 나은 도시 인프라를 구축해 도시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본다.

 

 

■ 경기도청사 광교 이전이 추진되면서 현 청사 활용을 두고 많은 안이 회자되고 있다. 관련 견해는 어떠하신지

경기도청사 이전으로 기존 청사 인근 상권 공동화에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필연적으로 이에 대비책이 청사 활용안에 고려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새로운 사회적 공간, 다양한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길 기대한다.

 


 

■ 청년에 관한 질의드린다. 청년지원센터는 교육 및 활동 등을 지원하는데 전국 모든 센터가 프로그램이 99% 같은 실정이다. 수원만의 고유사업과 지속사업이 필요하지는 않을지

수원시 주민등록 인구 중 19-34세 청년인구는 28만 5천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24%를 차지하고 있다. 수원시 청년 고용률은 43.7%로 타 지자체와 비교했을 때 고용률이 낮지 않다. 코로나19 장기화로 2019년과 비교해 다소 하락하기는 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역에서 정주할 지역 일자리를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직장을 이유로 수원시에 거주하는 청년 비율이 높다. 맞춤형 주거복지 혜택을 마련하고 더불어 수원지역 특성에 맞게 여가‧문화활동을 연계한 관광 활성화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사회‧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의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면서 수원시 청년들이 내일의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역량을 쏟겠다.

 

 

■ 더 전하고 싶은 말씀

봄이 오면 코로나 확산세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전 세계적으로도 확진자가 늘어나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다. 시와 의회 차원에서 코로나를 안정시키고 일상으로 돌아가며 골목상권을 살려 자영업자분들이 웃을 수 있는 수원시 만들기를 첫 번째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 정식 출범하는 수원특례시를 알차고 시민분들이 체감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다. 많이 응원해주시고 용기를 갖고 함께 (코로나 위기를)이겨내셨으면 한다.

 


 

/ 공동 취재  정흥교 수원인터넷뉴스 대표  김영식 뉴스영 대표  이영주 와이뉴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