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소방서 부처님 오신 날 대비 전통사찰 법륜사 화재안전컨설팅

 

[와이뉴스]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앞선 17일 처인구 원삼면 소재 법륜사를 찾아 화재 예방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3년 4개월 만에 일상이 회복되고, 조계종 산하 문화재 관람료 면제 등에 따라 사찰을 방문하는 시민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사찰의 화재 안전성을 확보하고 관계자의 안전의식을 재고하기 위하여 자리가 마련됐다.

 

서승현 용인소방서장은 문수산 기슭의 법륜사를 방문해 주지스님 및 관계자들과 대웅전, 극란보전, 관음전 등을 둘러보면서 목재건축물이 주골조인 사찰에 대하여 화재 대응 방안을 강구했으며, 소방시설 사용 및 초기 대응 요령 등 지속적인 시설물 유지·관리를 지도했다.

 

이날 컨설팅은 ▲사찰 주변 무단 소각행위·화재취약요인 사전 제거 ▲등짐펌프 등 휴대용 진압장비 가용 상태·수원 점검 ▲소방출동로 및 진입로 확보 ▲사찰 관계자 대상 초기 대처요령 등이다.

 

용인소방서에서는 5월 한 달간 ‘전통사찰 책임간부 1:1 안전 담당제’를 지정하여 관서장 및 과(단)장이 전통사찰 4개소(법륜사, 용덕사, 백련사, 동도사)에 대하여 화재안전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지도점검 및 안전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밖에 31개소의 사찰은 각 안전센터에서 안전컨설팅으로 화재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금년도에도 봉축행사에 따른 연등 설치, 주방 화구 사용 등 화재 발생 요인과 산불로 확대될 우려의 위험성이 상시 있어 용인소방서는 ‘부처님 오신 날’ 대비 특별경계 근무기간으로 5월26일(금) 18시부터 30일(화) 09시까지 정하여 관내 사찰 등 소방력 전진 배치 및 초기대응태세를 확립할 계획이다.

 

서승현 용인소방서장은 “코로나19 엔데믹으로 대규모 인원이 사찰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찰의 경우 산림과 인접해 화재 시 산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소방 용수 공급이 어려워 대형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화기 사용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