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新)산업 육성 본격화

 

[와이뉴스] 농림축산식품부는「2021년 그린바이오 벤처육성 지원사업」대상으로 10개 기업을 선정해 총 28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新)산업 육성방안’을 발표(’20.9.21)하였으며, 금년에 관련 유망 기업을 선정하여 지원함으로써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이번 사업은 공모를 통해 총 71개 기업이 신청하였으며, 서류와 발표평가 외 현장평가까지, 기술과 사업화 모델에 대한 전문가들의 검증을 받아 사업대상 기업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분야별는 대체식품 3개, 기타생명소재 3개, 메디푸드 2개, 동물의약품 및 종자 각각 1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대표적으로 ▲바이오프린팅기술 등을 이용한 대체육 개발 ▲유전자가위 편집기술을 이용한 농작물 품종 개발 ▲식습관, 식품영양소 등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여 질환 완화에 도움을 주는 가정간편식(HMR) 개발 ▲곤충 추출 단백질을 활용한 사료 생산 등 농식품 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첨단기술이 집적해 있다.

 

선정기업 대부분이 민간투자사로부터 초기투자(총 100억 원 이상)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져, 이번 정부 지원으로 사업고도화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정기업에는 사업고도화자금과 창업 관련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기술 및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개선한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공정개선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고도화자금을 기업당 2.8억 원 지원하며, 투자, 교육, 컨설팅, 기술평가 등 창업 관련 종합 서비스도 추가로 제공한다.

 

농식품부 김종구 농업생명정책관은 “그린바이오 산업은 농업의 성장, 환경, 건강 및 질병치료 등 경제사회적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하며,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그린바이오 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