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_Ⅰ] 서규섭 별총총 달휘영청 소뿔농장 대표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이사
백여 반려동물과 평화로운 공존공생 실천
세월호 참사 유가족 만나 타인의 아픔에도 공감
MB정부 4대강 사업 때 자연리로 강제 이주
2022년부터 4억 2천만 원가량 원리금 상환해야

 

[와이뉴스] 연구하는 농자(農者)다.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이사이기도 하다. 반려자 ‘미나 씨’와 함께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 자연리 물 맑고 공기 좋은 곳에서 유기농사를 짓는다. 봉구, 콩이, 별이 등 견공과 오리, 스무 마리의 고양이, 백여 마리의 닭들도 함께 산다. 미나 씨는 당신의 농장에 들어오는 모든 동물은 먹지도 팔지도 않겠다며 돌본다. 복(伏) 전날 밤, 한 보신탕 가게에서 구출한 하얀색 강아지도 있다. 닭들은 처음에는 몇 마리뿐이었는데 이들이 알을 낳고 부화하고 자라다 보니 기하급수적으로 수가 불었다. 이들의 역할은 ‘그저 생존하는 것’. 닭이 낳은 청란을 팔아 개와 고양이의 사료를 구입한다. 개와 고양이가 날짐승으로부터 닭을 지켜주고 닭은 자신의 알로 개와 고양이의 식량을 책임진다고 서규섭 대표는 전했다. 완벽한 공생 시스템.

 

서규섭 대표의 주거지는 원래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 697번지 두물머리 일대. 그곳에서 농사짓고 살았더랬다. 2009년 1월 MB정부가 4대강 사업을 발표하면서 이은 5월 두물머리는 한강 제1공구로 포함됐다. 그곳에서 농사짓고 살던 유기농가 11가구는 강제 이주를 당했다. 3년여 긴 시간 동안 투쟁을 벌이다 2011년 7개 농가가, 2012년 4개 농가가 양평 내 다른 농지를 구입해 떠날 수밖에 없었다. 이들은 떠나며 경기도의 토지구매자금을 융자받아 새로운 농지를 샀다. 최소 3억에서 11억 원가량의 빚을 안고 지주(地主)가 됐다. 10년 거치 10년 상환, 농사 소득은 고만고만한데 갚을 돈은 정해져 있다. 앞선 6일 오후 자연리 서규섭 대표의 농장에서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먼저 독자께 소개 부탁드린다. 유기농 농장을 운영 중이신데. 

별총총 달휘영청 소뿔농장을 운영 중이다. 밑에는 하우스(농사)고, 위에는 노지상태다. 하우스 재배는 경기도 학교급식, 노지에서 재배하기 어려운 채소들 딸기 주로 재배한다. 유기농으로 하고 있다. 유기 인증도 받고. 생명역동농업 철학을 가지고 농사를 짓고 있다. 세계적으로는 바이오다이나믹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농민들이 번역을 하면서 생명역동농업이라고 부르고 있다.

 

유기농은 사람과 자연의 건강함들을 지속적으로 보장하면서 농사하는 방법을 이른다. 화학비료나 농약은 당연히 안 치는 거고 나머지 부분도 친환경적이고 자연적인 농자재를 쓰는 게 유기농업이다.

 

 

■ 양서면 양수리 일대가 2009년 5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포함되면서 11농가가 3년 6개월이라는 긴 투쟁 끝에 뿔뿔이 흩어지신 걸로 안다. 관련 정황 말씀 부탁드린다.

MB정부 때 4대강 사업 때문에 두물머리에서 더 이상 농사를 지을 수 없게 됐고 2012년 말쯤에 이쪽에 농지를 구입해서 (이주했다). 땅을 사면서 3억 7천800만원을 경기도가 빌려준 거다. 두물머리에서 11농가가 이주했는데, 경기도나 정부는 빨리 이주를 시키기 위해서 일단 땅을 구해라, (땅)값은 저리로 빌려주겠다, 융자해주겠다 이래서 11농가가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했고, 이쪽으로 온 것은 양평군에서 이쪽이 그나마 땅값이 싸다. 양평은 서울 근교로 점점 도시화 됐다. 두물머리는 농촌이라기보다는 서울에 붙어있는 위성지역처럼 돼서 농사를 지을 수 없을 정도로 땅값이 엄청 올랐다. 처음 지을 때보다 10-20배 올랐다.

 

2022년 12월부터 원리금 상환을 해야 한다. 처음에는 3년 거치 17년 상환이었는데 중간에 거치 기간을 조금 늘려줘서 10년 거치 10년 상환이 됐다. 농민들이 거치 기간을 잘못 알고 있기도 하고 잊어버리기도 했는데 어제 농민들 모여서 얘기해보니까 내년부터였다. 근 일 년 동안 땅을 보러 다녔다. 농민들이 이주한 시기가 다 다르다.

 

먼저 상환을 시작한 사람들도 상황이 너무 어려워서, 농사를 지어서 원리금 상환이 가능한가 했을 때, 상환이 언제 되더라도 1천-2천 평에서 원리금 상환할 소득이 안 되니까, 농사 외에 다른 걸 하면 몰라도, 그게 힘든 거다.

 

처음에 농민들이 개간을 하는데 3년 후에 수천 만원씩을 갚아야 하는데 어려우니 해소를 해달라 그랬다. 그 때 농민들은 상환 기간을 좀 늘려달라 했는데 경기도는 안 된다 그랬고 상환 기간은 그냥 두고 거치 기간만(달라진 셈이다). 십년 동안 몇 천만 원씩 갚아야 하니까 온 집안이 빚을 갚는 거다. 이렇게 해서 한 번은 갚을 수 있는데 형제들 돈, 부모님이 물려준 땅을 팔아서 갚아야 하는데, 이런 사정들을 2017년인가 청와대에 호소했었다. 농민들이 경기도 자금을 갚기는 갚되 갚을 방법을, 정부에서 길을 열어줬으면 좋겠다고. 천 평 농사를 지어서 일 년에 5천 만 원 소득을 올릴 수 있느냐, 상식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렇게 어려움에 처한 농민들은 이 땅을 경기도에 반납하고, 그럼 경기도는 융자금을 현물로 받고 땅을 농민들에게 임대를 해줘라, 대신 조건을 걸고. 경기도 농업정책에 맞게 친환경적인 농법이라든지. 아니면 경기도가 그 땅을 모아서 미래 모델이 될 수 있는 유기농 농장을 만들면 농민들이 임대해서 농사를 짓는 방안도 제안했었다. 상환기간을 늦추는 것도 제안했었다. 파산하고 일용직으로 근무하고 뒤이어 이런 농민이 또 나왔다. 시간이 지나면서 땅값이 내려가는 곳도 있어 매매해 경기도 빚을 갚는데 (땅이)팔리지가 않는다. 그 땅을 사려는 사람도 없다. 이런 문제를 경기도나 청와대에 얘기했었다. 결과적으로는 잘 안 됐고 아직도 해결이 안 된 상태로 있다. 이 문제를 개별농가들이 알아서 해결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당시 농가들이 흩어져 있다. 빚 갚을 대책이 있는지 논의해도 방법은 없다. 이재명 지사도 안타까워하지만 이 전전 정권에 이뤄진 일을 현실적으로 법과 제도상 농민들의 어려움을 해소시킬 방법이 없다는 답변은 들었다.

 

청와대 쪽에서는 관련 부서가 국토부인데 국토부가 농민들한테, 농민들이 제기한 민원이 세 가지였는데, 그 중 한 가지는 해결이 됐다는 확인서를 요청했다. 농민들은 이 세 가지가 다 해결돼야 하는데, 한 가지 두물머리 생태학습장 해결됐다고, 해결됐다는 확인서를 요구해서 농민들이 회의한 결과 못하겠다고 했다. MB정부 때 농민들이 나오면서 두물머리 생태학습장 조성을 요구하면서 합의서를 작성했는데 이때까지 안 지키고 있다가 문제제기를 하니까, 청와대가 국토부 환경부 양평군을 검토하니 전혀 이행이 안 된 것을 확인했다. 이행하라고 청와대가 많이 힘을 써줬다. 그 부분은 진행되고 있다. 완벽하게 약속 이행은 안 됐지만 이 정도로 양평군이 정부의 약속을 받아서 농민들과 하겠다고 그래서. 대신 이 문제 건에 대한 민원은 해결이 됐다는 각서를 써달라는 거다. 생태학습장을 만들려면 비용이 드는데 각서를 안 쓰면 비용(예산)이 안 내려오는 거다. 청와대 민원 제기한 당사자가 이행되고 있다는 각서를 써야 한다고 하니까 어쩔 수 없이 각서를 썼다. 양평군수님과 합의서를 쓰고 각서를 확인한 국토부가 양평군에 생태학습장 조성을 위한 예산을 내려보낸 거다. 그 부분은 해결이 돼서 농민들도 불만은 없다.

 

 

■ 1973년 12월 팔당댐이 준공 후 소정의 임차료를 정부에 납입하며 땅을 빌려 농사를 지으시면서 상수원보호구역과 그린벨트 지역으로 강한 규정을 준수하신 것으로 안다. 관련 말씀 듣고 싶다.

그 지역은 그 전에 역사가 경기도가, 서울시가 거기에 있는 물을 상수도로 이용하는 거니까 그 지역의 물을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맞다. 그 지역 주민들은 중첩된 규제가 7-8개 있는데 법을 무시하고 특별하게 하지 않으면 건물 하나도 못 들어서는 곳인데 그렇게 관리를 하던 지역에서, 그 지역 주민들이 먹고 살아야 하는 문젠데, 물관리 중심지역이어서 친환경 농업을 해서 수질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했다. 유기농은 생산량도 적고 판로도 없었다. 경기도 농협 서울시가 팔당호 주변에서 유기농을 하면 농산품을 팔아보겠다 해서 공동사업이 진행된 거였고 그 사업의 목적은 수질 보호였다. 정부가 하라는 대로 했고 정부는 농협을 통해서 농산물을 판매했다. 필요하면 서울 지역에 직영 매장을 만들어서 생협 같은 데 위탁해서, 팔달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우선적으로 판매하는 곳이라는 사업을 오랫동안 펼쳐왔다. 정부나 기관에서 이 지역의 물관리를 위해서 친환경 농업으로 바꿔 가면서 이 지역이 유기농가로 바뀌어 갔다. 마을 전체가 유기농을 짓게 됐고 그 역사가 20년 넘게 돼 온 거다. 그런 가운데 4대강 사업이 갑자기 툭 떨어진 거다. 지금까지 40-50년 넘게 농사 외에 다른 것은 못하게 막아놓고 수질개선이나 경제 살리기 명목으로 사업을 시행했다.

 

 

■ 위 11농가가 투쟁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철거용역 등과 충돌이 있었고 업무 공무 집행 방해 명목으로 경찰에 출두하거나 법원 재판장에 서신 것으로 안다. 재판비용과 벌금은 마지막까지 저항했던 5개 농가에 떠넘겨진 것으로 들었는데 관련 정황 전해주신다면.

문제는, 경기도에서 빌린 돈에 대한 상환을 제때 할 수 있느냐 이거고. 7-8년 전에 있었던 소송 비용이나 벌금 그게 청구가 돼서 천 몇 백 만원이 청구가 됐는데, 잊어버리고 있다가, 1심 2심 3심이 진행이 됐는지, 진행되고 끝나고 국토부에서, LH공사에서 농민들이 패소한 소송 건에 대한 비용을 청구했고, 법원에서 천 몇 백만 원을 농민들이 국토부에 지급하라고 청구서를 냈다. 공사를 진행하려면 현재 있는 지역에 보상절차가 있어야 하는데 감정평가가 있어야 하니까 토지니 농사시설이니 이런 것들에 대한. 그걸 하겠다고 감정단들이 들어올 때 농민들이 제지했는데 업무방해나 공무집행방해로 소송을 제기하는 거다. 그러다가 소송이 걸리면 벌금 나오고 우리가 다시 소송을 걸었다. 4대강 사업이 절차도 무시되는 등 불합리하니까, 환경영향평가나 문화재 군사지역 그린벨트 등의 규정이 있어 농사 외에는 다른 모든 건 막아 왔는데, 댐 중설 이후로, MB정권 때 갑자기 개발을 하겠다고 그러니까. 이때까지 30-40년을 막아놓고는. 농민들도 공사를 중지해달라는 가처분신청을 내고 이런 소송들이 그 뒤로 계속 있었고, 정부는 사업을 하려고 공권력을 투입해서 농민들을 잡아가기도 하고 그런 게 계속 4년 가까이 있었으니까 쌓여서 그때그때마다 소송 법정에서 있었는데, 결국은 1, 2, 3심으로 쭉 가면서 소송비용을 청구한 거다. 중간에 이주해간 농가들도 있는데 마지막 남은 네 농가에게만 청구가 됐다. 이 사안을 청와대에 문제제기 했었으나 잘 안 됐다. 법과 제도가 그렇다고. 안 내면 압류 들어온다고 통지서가 날아왔었다. 언제까지 안 내면 압류한다는 경고장이기에 압박이었다.

 

두물머리 생태학습장 조성, 소송비용청구, 원리금 상환 문제가 4대강 사업으로 빚어진 문제이고 그 지역 농민과 합의가 돼서 이뤄진 것이 아니고 거기에 피해를 본 거다. 이 세 가지를 청와대가 판단해서 농민들의 요구가 정당하다면 해결책을 좀 찾아달라 이런 요청이었다.

 

생태학습장은 국토부로 갔고, 융자금은 경기도로, 소송비용은 법무부로 갔다. 청와대는 이런 문제가 발생돼서 해당 기관으로 보냈다는 거다. 농민들은 다시 국토부로 가야 하고 경기도로 가야 하고 법무부로 가야 했다. 이건 법무부 장관의, 경기도지사의, 국토부의 권한이라는 거다. 그때는 법무부 가서 장관을 만날 수 없었고 만날 분위기도 아니었다. 조국 장관 시절이었다.

 

노회찬 의원님이 법사위 소속 국회의원이었는데 가서 이 부분을 들여다보고 해결점이 있으면 이야기해달라고 그랬는데 기다리고 있다고 노회찬 의원이 돌아가시고 그리고는 법무부 장관은 계속 시끄러웠다.

 

우연히 ‘삽질’이라는 다큐 영화를 만들었다. 4대강 반대하는 환경 운동하시는 분들이 시사회에 두물머리 농민을 초대했다. 교수 학자 환경시민사회단체 실무자, 법조인들이 와서 그 영화를 보셨고 뒤풀이에서 이런 얘기를 했다. 농민들 말이 맞다고 했고, 변호사님들은 원고가 필요한 거였다. 4대강 반대 소송을 했으니까 예비타당성조사나 환경영향평가도 안 했으니까 이 사업을 중지해달라고 양식 있는 변호사들이 교수님들과 (주창)했다. 원고가 필요했는데 다른 강은 있는데 한강 권역은 4대강 반대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었다. 여주나 양수리 쪽은 개발이 되면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냐 그래서 한강 권역을 농민들이 (원고로)섰다. 마지막에 정부와 생태학습장을 만들기로 합의를 하고는 합의서에 보면 쌍방이 제소한 모든 소송을 취하한다는 조항이 있다. 국토부나 시공업체 쪽에서 코오롱이었는데 업무방해 공무방해 이런 거 몇 건을 취하했다. 우리도 취하를 해야 하는데 환경단체나 변호사분들이 소송을 걸어놓은 걸 취하를 해버리면 원고가 없어져 버려 진행이 안 되는 상황이었다. 새만금이나 강정마을, 밀양송전탑 등 사안에서 나중에는 주민들이 행정이나 공무원들에게 설득당해서 소 취하를 해버려 원고가 없어져 법정 싸움을 할 수가 없다고 했는데 그런 순간에 직면하게 된 거다. 두물머리 농민들이 4대강 반대 싸움에서 이기고 농사를 계속 지을 수 있도록 변호사분들이나 이런 분들이 도와주신 건데, 정말 많이 도와주셨다 같이 싸우고 법정에서 변론해주고, 그 부분을 국토부나 이런 데 소 취하했다고 어물쩍 넘어갔는데 그게 진 거고, 소송비로 날아온 거다. 변호사분들도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4대강 소송을 한 거다. 그렇게 소송이 진행됐으면 당시에는 7-8년 뒤에 소송비용을 청구할 줄은 몰랐다. 환경단체들은 본래 자기 활동을 하러 갔고 변호사분들도 갔고 농민들만 남아 있는 상황이 됐다. 앞으로 개발사업이나 이런 주민들에게 절대 소송하지 말라고 얘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얘기를 환경단체에 했다. 정부가 바뀌면서 그때 4대강 반대하시던 분들이 LH공사와 환경단체에 가 있다. 환경단체가 나서서 국토부나 LH에 얘기해서, 두물머리 농가들에게 소송비용 청구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얘기할 수 있지만 공직자들이 할 수 없다, 법 바깥의 일이니. 그랬더니 환경단체들이 국토부장관이나 LH사장이 돈 안 받겠다 하면 법무부도 어쩔 수 없지 않냐고 했는데 얘기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겠다. 그 뒤 장관도 많이 바뀌었고 LH사장도 바뀌었는데 지금까지 청구서는 안 온다. 확인할 길도 없고.

 

 

■ 농가당 최소 3억-11억원의 빚을 얻어 양평군 내에 땅을 사고 오는 12월부터 원리금 상황 기일이 도래하는 것으로 안다. 농가들 상황은 현재 어떠한지.

1년 소득은 매년 다른데, 농가 평균 소득 2천 만원이라면 직접 농사를 지어서 올리는 소득이라면 6백만 원도 안 될 것이다. 농사 외 소득이 있는 것이다. 순수 농업소득만 따지면 평균이 1천만원 이하다.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 농사를 직접 지어보면. 2천 평의 땅을 가지고 농사를 짓는데 논은 또 더 소득이 낮지만, 경기도지역은 채소농사를 많이 짓는데 평균 잡아 평당 1만원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그 소득을 가지고 아이들 교육도 해야 하고 생활하고 생계를 꾸려 나가야 한다. 그러니까 빚에 빚을 쌓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농사지어서 사는 게 아닌 셈이다. 땅값이 올랐더라도 그 당시 매입한 금액만큼만 경기도에 반납하겠다는 건데 공무원들은 당연히 못한다고 그럴 것 같아서, 경기도의원들 이영주 의원이나 경기도에서 농업단체들과 얘기하면서,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공무원들은 자기들의 빚을 현물로 받은 건(사례) 없다는 건데 경기도의원들은 있다는 거다. 경기도가 농촌기본소득을 전면적으로 시행할 수는 없으니 한 개 마을 단위를 시범적으로 시행하면서 거기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면 점차 확대 시키겠다는 것이다. 경기도가 지금 친환경 학교급식을 하고 있지만 쉽지는 않다. 생산농가가 확보돼야 하고, 경기도 학교 급식을 담당하는 기관에서는 농민들을 관리한다. 양평에도 그런 출하회가 3개 정도 있는데, 학교 급식에 출하를 하는 농가들은 그 안에서 1년 동안 품목을 배당 받아서 재배를 한다. 소뿔농장은 방울토마토를 하고 있다. 농사가 잘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한다. 농사는 변수가 많아 계획대로 잘 안 될 경우가 많다. 친환경 학교급식이 제대로 생산이 되자면, 여기도 생산관리도 특별하게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어떤 특정 지역을, 양평 개군은 비름나물이 유명하고 이천은 친환경 딸기를 많이 생산한다 그러면 그런 지역을 학교급식을 위한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안전지역으로 묶을 수 있다. 안전 기술과 유기농법을 전해주는 거다. 두물머리 유기농가들은 50년 가까이 유기농을 한 농가도 있고 하니 우리가 가진 땅을 경기도가 의지만 있다면 학교급식 친환경 생산지로 묶어서 관리를 하면 거기에 우리는 노동과 기술을 다해서 (농사일)하겠다. 대신 땅의 소유는 경기도가 하고, 우리는 유기농으로 하려고 한 거지, 농사가 좋아서 짓고 있는 사람들이니 서로가 같은 목적이 있다면 충분히 융자금 문제를 해결하면서 공익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 않는가 하는 거다. 어쨌든 자금을 빌려서 썼으니 갚을 수 있는 길을 터줬으면 좋겠다는 거다. 이자율 0.5% 낮추는 것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이 문제를 얘기하다 안 되니 나중에 이영주 의원이 농민들하고 몇 번 만난 다음에 대신해서 물었다. 경기도의회에서 이재명 지사에게 두물머리 문제를 물을 테니 방청하라고 했고 시민단체가 녹화해 보여줬다. 이영주 의원이 농민들을 대신해서 물었고 이재명 지사는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송사에 많이 걸려 있었고, 그 답변 내용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농민들이 해결할 수 없는 건을 가지고 또 지사를 괴롭히는구나, 본인이 여러 송사에 힘든데 또 선거법 위반이나 직권남용이나 요것 또 잡아서 지사를 괴롭힐 것 아닌가, 법과 제도를 벗어난 정치적인 결단이 필요한 부분인데 어떻게 해줄 수 있는 게 없다는 게 이 지사의 진심이 담긴 답변이었다. 우리가 이렇게 문제를 제기하니까 골치 아픈 민원인처럼 경기도가 우리를 대하고 이 지사가 힘들어하고 그러니까, 농민들이 더 이상 얘기는 없이 지금까지 지내고 있다.

 

 

■ 원래 국유지였으니까 나가는 건 당연하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관련해서 전하실 말씀과 이 외에 부연하실 사항이 있으시다면.

4대강 사업을 찬성하는 그 지역 주민들에게도 많이 들었다. 찬성 집회를 하면서 피켓 들고 농민들에게 와서 “너희들 땅도 아닌데 정부가 필요해서 수용하면 응해야지” (말했다). 임대 계약서에 ‘정부가 필요할 시 그걸 수용해서 절차에 따라 보상을 받고 응해야 한다’는 게 있다. 그러니 그런 얘기를 하는 거다. 맞다. 그런 조항들이 있지만 농민들이 그때 요구했던 건 4대강 사업이 정당성이 있는가가 첫 번째 문제였었고, 학자나 환경단체는 막아야 한다고 했었고, 농민들은 사업 자체에 대한 반대를 했었는데 MB정부가 밀어붙였다. 개발 사업를 하면 개발 절차를 밟아야 하니까 1년 이상 환경평가를 하고 그런 지역에 따라서 절대로 여기는 개발을 하면 안 되는 지역인데, 처음에는 어마무시한 설계도를 가지고 왔었다, 이런 사업을 하는데 그런 사업을 한다는 얘기는 수질이 오염됐으니 수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거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공청회 등에서 설명했다. 그 때 당시 경기도에서 삐라(전단)도 뿌리고 그랬다. 4대강을 반대하는 여론을 만들기 위해서 농민들을 공격한 거다.

 

정당한 임대료를 내고 정부로부터 5년이나 10년씩 땅을 임대받아 농사를 짓고 있던 중이었는데 갑자기 짐 싸가지고 나가라고 했다. 두물머리 농민들은 농사 짓고 있다가 날벼락 맞는 꼴이 됐다. 그 사업 자체가 하지 말았어야 할 사업이었다면 사건을 원래대로 복귀시켜야 할 것이다. 그런 공권력의 처분은 정당했는지, 법정에서도 농민들에게 일부 승소 판결을 해줬다. 농민이 의도하지도 않았고 정부가 한 사업의 피해자로 남았고 빚을 안 갚겠다는 것도 아니고 갚을 길을 마련해달라는 것이다. 우리가, 농민들이 요구하는 게 이재명 지사가 말하는 정의나 공정에 위배되는 사안인지 꼭 전하고 싶다. 왜 농민들은 4대강 사업 이후에 이렇게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어야 하는 것인가. 그 과정과 절차에서 정당성이 확보됐었다면 이건 농민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었겠지만, 농민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몰려 왔었다. 나중에 종교 환경 단체의 중재로 폭력적으로 해결이 안 되고 대화로 해결된 것이다.

 

 

관련 기사 보기    [기획] 2009 두물머리 그 끝나지 않은 이야기   http://whynews.co.kr/news/article.html?no=2921

이재명 경기지사 두물머리 유기농가 지원 “선거법 위반”  http://www.whynews.co.kr/news/article.html?no=2922

[데스크 칼럼]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   http://www.whynews.co.kr/news/article.html?no=2981

[포토 기획 – S씨의 농가 ⑮_완] 연구하는 農者  http://www.whynews.co.kr/news/article.html?no=4333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실 “양평 두물머리 유기농가 사안 검토 여부 고심하겠다”  http://www.whynews.co.kr/news/article.html?no=3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