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양시 수리산 일대 생물 다양성 조사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앞선 1일 병목안시민공원에서 생물 다양성 조사인 바이오블리츠 행사를 개최했다.

바이오블리츠는 생물을 뜻하는 바이오에 대공습이란 뜻의 블리츠를 더한 합성어로 특정 장소를 선정해 24시간동안 현재의 지식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생물을 조사해 목록을 만드는 활동이다.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과학체험 활동으로 탐사와 교육을 진행하면서 생물다양성 관심과 인식을 넓히고 생태계 정보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안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안완승) 주관으로 유치원·초·중등생부터 어르신까지 150여명이 가족단위로 참여한 가운데 수리산 일대의 생물종을 조사했다.

식물 및 식생, 포유류 및 양서파충류, 조류, 육상곤충류, 어류 및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등 5개의 분류군으로 나누고 분류군별 전문가와 준전문가, 학생과 시민 등 20여명이 한 팀을 이뤄 탐사와 교육을 병행하면서 조사활동을 펼친 결과 식물 103, 포유류 양서파충류 2 조류 12, 육상곤충 23, 어류 저서무척추 22종 등 총162종이 발견됐다.

최대호 시장은 “바이오 블리츠를 통해 우리동네 생태와 생물 다양성 이해를 높일 수 있게 됐다. 꽃 한송이, 작은 곤충 한 마리도 미래 세대에게 온전히 물려줄 수 있도록 생물서식공간 보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