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배 생산 위한 배나무 엽분석 지원

엽분석 통한 과학영농 실천

평택시(시장 공재광)는 관내 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배나무 잎 엽분석을 실시한다. 평택시에 따르면 엽분석은 배 잎의 무기성분을 분석해 배나무의 현재 영양 상태를 진단할 수 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여름철 추비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분석항목으로는 질소, 인산, 칼리 등 8항목이다. 엽분석이란 농작물의 영양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잎의 성분을 조사 분석하는 일이다.


▲ 평택시가 관내 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배나무 잎 엽분석을 실시한다.

엽 분석을 위한 잎의 채취적기는 7월 상순부터 8월 초순까지며 접수된 시료의 분석은 8월 중순까지 분석을 실시한다. 시료잎 채취 시에는 배 잎의 영양수준이 과원 내에서도 채취 부위, 시기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과원을 대표할 수 있는 배나무 5∼10주를 선정해 성장이 멈춘 도장지나 발육지의 중간 부위에서 50장 정도의 잎을 채취해 깨끗한 비닐봉지에 넣어 주소 성명 전화번호 품종 수령을 기입해야 한다.

아울러 과원의 토양을 1kg정도 채취해 함께 분석을 의뢰하면 적정시비량을 처방받을 수 있어 향후 과원의 후기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과수 엽 분석과 토양검정 실시로 과학영농을 통한 고품질 과수 생산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밖에 궁금한 사항은 평택시 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팀, 과수축산팀 또는 읍면 상담소로 문의하면 된다.(☎ 환경농업팀 8024-4622 과수축산팀 8024-4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