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11일 오전 안산교육지원청 앞에서 경기도교육청의 고1 무상교육 조기실시를 촉구하는 안산시민사회 기자회견이 진행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안산청년회 박범수 회장은 “10년 전 무상급식은 ‘사회주의’라 표현될 정도로 논란이 있었지만 이제 무상급식은 사회의 보편적 가치가 됐다”며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은 학생들이 차별 없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경제적 문제로 교육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책무를 다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주최한 안산시민사회연대와 안산민중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경기도의 고등학교 1학년만 교육복지의 울타리 밖에 쫓겨나 있다”, “코로나19로 학교수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경제적으로나 교육적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고통이 배가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현실을 진단했다.
이어 “이 교육감은 비상 상황에 맞게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도교육청 중심의 교육행정이 아니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 중심의 정책을 펼쳐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주최한 관계자는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경기도의 고1들만 과중한 경제적 부담까지 짊어져야 한다면 진보교육의 후퇴이자 그간 경기도민이 일구었던 진보적 교육의 성과를 무위로 돌리는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안산 시민사회는 고교 1학년 무상교육이 반드시 조기에 실현되도록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공동주최 단체]
○ 안산시민사회연대
(사)더좋은공동체, 안산도시농업연대, 민주노총안산지부, 안산새사회연대일:다, (사)들꽃청소년세상경기지부, 안산·시흥비정규노동자센터, (사)안산여성노동자회, 안산청년행동더함, (사)안산민예총, 안산환경운동연합, 시화호생명지킴이, 안산경실련, 안산교육희망네트워크, 안산교육포럼, 안산경실련, 안산더좋은사회연구소, 안산YMCA, 안산YWCA
○ 안산민중공동행동
미용연대빨간가위, 민족문제연구소안산시흥위원회, 민주노점상전국연합안산지역, 민주노총안산지부, (사)안산민예총, 안산새사회연대일:다, 안산청년행동더함, 안산청년회, 정의당안산지역위원회, 진보당안산시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