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터뷰] 신경대 문준우 경찰행정학과 학과장


신경대학교 문준우 경찰행정학과 학과장. 신경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통상 6:1의 경쟁률을 보이며 3등급 정도의 합격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학기 최대 400만원 가량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신경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통상 6:1의 경쟁률을 보이며 3등급 정도의 합격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학기 최대 400만원 가량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 경찰행정학과 졸업생들은 형사사법기관(경찰ㆍ검찰ㆍ법원ㆍ교정기관), 국가특수기관(대통령경호실ㆍ국가정보원ㆍ군수사기관), 일반공무원, 일반기업체(대기업 보안분야ㆍ금융회사ㆍ민간경비회사ㆍ경호분야 등), 로펌 등 다양한 진출이 가능하다.

신경대 경찰행정학과의 또 하나의 자랑거리는 뛰어난 교수진이다. 학과 모든 전임교수는 경찰학박사와 법학박사를 소지하고 있고 교수들이 경찰시험에 매우 적합한 이론교육을 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영어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2019년 1학기에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역에 있는 ‘월드잡 아카데미’에서 토익사관학교를 개최했고 토익사관학교 프로그램지원 비용이 71만원이고 조건부장학금(출석률 80% 이상 출석 시 지급)이 20만원이었다.

신경대 문준우 경찰행정학과 학과장에게 학과 소개를 들어본다.


■ 학과 소개 및 특성, 대학 유사학과와의 차별화 전략은.
-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신경대학교 경찰행정학과(신경대학교 옆에 화성시청이 있고 근처에 화성서부경찰서가 있음)는 그간 경찰을 포함한 공직에 진출해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고 고시반 운영을 통해 경찰공무원 시험을 체계적 집중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경찰행정학과의 교육목표는 크게 3가지(이론교육, 실무교육, 합리적사고)로 분류된다. 경찰행정학과의 모든 전임교수는 경찰학박사와 법학박사를 소지하고 있고 교수들이 경찰시험에 매우 적합한 이론교육을 하고 있다. 이론교육을 초급ㆍ중급ㆍ고급에 맞게 하고 있고 경찰시험ㆍ경비지도사시험ㆍ교정직공무원시험ㆍ공무원시험 등의 합격을 위해 수험위주 교육(경찰학개론, 형법, 형사소송법, 범죄학, 행정법, 헌법, 수사, 경찰행정법, 한국사, 영어, 민간경비론, 경비업법, 교정학개론 등)을 하고 있다.

또 외부전문가들을 초청해 경찰시험과 공무원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특강들을 실시하고 있다. 경찰채용시험 시 요구되는 가산점 취득을 위해 무도수업이 진행되고 있고 이를 통해 무도 단증을 취득할 수 있다.

경찰행정학과는 화성서부경찰서에서 경찰실무를 익히고 있고 화성서부경찰서의 여러 부서에 있는 경찰관으로부터 중요한 경찰이론을 배우고 있다. 경찰행정학과는 근처에 있는 화성서부경찰서 남양파출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1주에 1회 정도 합동순찰을 실시하고 있고 파출소장 등의 경찰관이 학생들과 많은 대화를 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은 중앙경찰학교 안에 있는 과학수사 실습실에서 과학수사 체험(현장보존, 지문채취, 족적ㆍ윤적 감식, 현장사례 분석, 범죄분석 등)을 했고 치안현장에서 범죄자를 제압하기 위해 사격이론 교육 및 예비훈련을 받은 뒤 영상 사격장에서 시뮬레이션 사격을 실시했고 실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테이저건 안전교육을 받은 후 VR체험장에서 테이저건을 직접 사용해 범죄현장에 있는 범죄자를 제압했다.

‘캡스톤디자인 경찰실무’라는 전공과목을 통해 경찰현장에서 원하는 치안인력을 이론과 현장실무를 겸비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마련해 교육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화성서부경찰서 등에서 집중적으로 실무 체험실습을 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이란 실무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학생들이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현안을 스스로 기획해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실무형 융ㆍ복합 인재양성프로그램이다.

신경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수도권에 몇 없는 경찰행정학과로 학생들에게 인기도 많고 차별화된 경찰시험준비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 학과 내 교육재능기부, 지역사회공헌 활동 내역 또는 학과 행사 등은 무엇인가.
- 경찰행정학과 교수들은 여러 경찰기관, 정부기관, 법무부, 국회, 지방자치단체, 경비 관련 기관, 교정기관, 경찰 관련 학회, 연구원 등 많은 장소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신경대학교 경찰행정학과와 화성서부경찰서 남양파출소는 남양 관내 범죄예방과 질서유지를 통해 치안만족도와 체감안전도를 향상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대학생·경찰간 주 1회 정도의 합동순찰을 진행하고 있고 민ㆍ경ㆍ학 협력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화성서부경찰서 남양파출소ㆍ민간기동대ㆍ생활안전협의회ㆍ남양리 이장ㆍ남양발전위원회ㆍ지역사회의 주민 등과의 합동순찰의 날에 참여하고 있다. 이는 경찰력만으로 치안을 담당하는 어려움이 있어 관내 신경대학교 경찰행정학과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공동체의 치안을 구현하기 위함이고 신경대학교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이 경찰업무를 직접 참여해 경찰실무를 익히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화성서부경찰서 남양파출소 순찰팀장은 합동순찰을 시작하기 전에 경적과 안전봉 등을 점검했고 근무 중 주의사항 등을 전달했다. 학생들은 경적과 안전봉 등을 휴대한 채로 취약개소 위주로 순찰헸다. 합동순찰이 끝난 뒤에 화성서부경찰서 남양파출소 소장은 신경대학교 경찰행정학과 학생에게 합동순찰의 추진배경, 합동순찰의 기대효과,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의 진로 등을 전달했다.

경찰행정학과의 행사로는 중앙경찰학교 탐방ㆍ화성서부경찰서 탐방ㆍ화성서부경찰서 남양파출소 탐방ㆍ법원 탐방ㆍ국회 탐방ㆍ경비관련 기관 탐방ㆍ화성직업훈련교도소 탐방ㆍ신입생 기수부여식ㆍ체육대회ㆍ축제ㆍ신입생 환영회ㆍ외부 전문가 초청 등이 있다.

■ 학과의 학생관리전략 및 진로 취업 분야는.
- 경찰행정학과 교수 두 명이 1학년 A반과 B반에 속한 학생들을 1학기에 몇 번 정도를 각각 정기상담하고 있으며 또 수시로 상담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 교수 세 명이 2, 3, 4학년 학생들을 1학기에 몇 번 정도를 각각 정기상담하고 있으며 또 수시로 상담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 교수들이 경찰행정학과 전 학년 학생과의 그룹채팅방에서 경찰 채용시험, 교정공무원 채용시험, 공무원 채용시험, 청원경찰 채용시험, 경기도(본청) 수시 채용시험, 경비지도사 자격시험, 인턴채용시험, 법률사무소 채용시험, 기업체 채용시험, 공공기관 채용시험 등에 관한 정보를 수시로 올리고 있다. 경찰행정학과 교수들과 경찰행정학과 임원들 간에 면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 졸업생들이 형사사법기관(경찰ㆍ검찰ㆍ법원ㆍ교정기관), 국가특수기관(대통령경호실ㆍ국가정보원ㆍ군수사기관), 일반공무원, 일반기업체(대기업 보안분야ㆍ금융회사ㆍ민간경비회사ㆍ경호분야 등), 로펌 등 다양한 진출이 가능하다.

■ 학과 학생들의 취업률 제고 방안은.
- 경찰행정학과는 학과 학생들이 경찰공무원ㆍ교정공무원 등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는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를 위한 전문자격증 취득을 위해 자격증 관련 커리큘럼을 운용하고 있다.

민간경비론ㆍ법학개론ㆍ범죄학ㆍ경비업법 등의 학습을 기반으로 경비지도사ㆍ신변보호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경찰행정학과 졸업 후에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해 변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법학과목을 기반으로 한 수업을 통해 법무사ㆍ행정사ㆍ공인중개사ㆍ보험조사분석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로펌에 취업할 수 있도록 법학이론과목과 법학실무과목을 교육하고 있다. 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도록 기업체 취업 관련 과목들을 교육하고 있다.

경찰행정학과 교수들은 학생들이 취업을 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고 학생들에게 취업 관련 정보들을 많이 알려주고 있다.


■ 입시에 유념할 사항(자격요건, 장학제도 등)은.
- 수시모집 정원 내 학교생활기록부 위주 일반전형(학교생활기록부 100%)에서는 47명의 학과인원을 모집하고 정원외 농어촌학생에서 1명을 모집한다. 또 정시모집 정원 내 수능위주일반전형(다군)에서는 3명의 학과인원을 모집한다.

일반전형에서의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 및 2020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고 정시모집 지원자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한 자다.

신경대학교는 국가장학금 Ⅰ유형의 소득분위별 금액과 동일하게 신입생에게 1년간 장학금을 지원한다. 신경든든프로그램에 국가근로장학금, 대학청소년교육지원장학금, 근로장학금, 봉사장학금이 있다. 신경대학교는 신경든든프로그램 지급을 통해 매 학기 최대 400만원을 지급한다. 신경대학교는 중국의 명문대학인 대외경제무역대학교의 ‘복수학위 연계형 프로그램’의 운영 및 해외 인턴십 및 국내ㆍ외 어학연수와 글로벌 취업 지원 프로그램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신경대학교 교내장학금에 입학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보훈장학금, 특별장학금(간부장학금, 공로장학금, 면학장학금, 봉사장학금, 장애인사랑장학금, 편입생특별장학금, 신경디딤돌장학금), 근로장학금, 교직원가족장학금, 가족사랑장학금, 복지장학금, 학습역량강화장학금(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장학금, 전공역량 강화 장학금, 실무역량 강화 장학금, 공인어학성적 장학금), 취ㆍ창업역량 강화장학금이 있다. 신경대학교 교외장학금에 국가근로장학금, 대학청소년교육지원사업장학금, 보훈장학금, 기부장학금과 기타 외부의 장학기관과 사회단체 및 개인이 지급 또는 위탁한 재원에서 지급되는 장학금이 있다.

2019년 1학기에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역에 있는 ‘월드잡 아카데미’에서 토익사관학교를 개최했고 토익사관학교 프로그램지원 비용이 71만원이고 조건부장학금(출석률 80% 이상 출석 시 지급)이 20만원이었다.

2018학년도 경찰행정학과 수시모집결과가 경쟁률 5.95이었고 최초합격 등급이 3.34등급이었다. 2019학년도 경찰행정학과 수시모집결과에서는 경쟁률 5.15이었고 최초합격 등급은 3.57등급이었다.

/ 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