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월령가] [Ⅰ] 배농사_8월 제초작업

#농촌이답이다 #랜선땅주모여라 #농사팁

 

[와이뉴스] 국내에서 유기생산물 관심은 높아졌으며 유기생산물 생산에 있어 화학적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 물리적 제초는 필수적이다. 제초작업 투입 노동량은 평균 12.76시간으로 높은 노동력이 투입되는 작업이다.*

 


그럼에도 밭작물 경작에서 제초작업은 수시로 시행해야 하는 작업으로 작물 성장에 안정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작업이다.** 이에 따라 중경제초기 개발 및 제초날 성능 등의 분석 및 연구가 잇따르고 있으며, 제초기를 사용한 제초작업으로 기존 대비 노동력과 시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홍익농장은 초생재배를 시행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에 의하면 초생재배란 작물 주변에 잡초 같은 풀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가꾸는 재배법이다. 

 


또한 초생재배는 제초제 등의 약품을 사용하지 않아 토양환경을 보존하고 여름 장마 시 토양이 쓸려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는 장점이 있다. 급격한 지온 상승을 막고 토양 수분조절에도 유리하다. 더불어 베어진 풀이 땅에 흡수되면서 유기물들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홍익농장의 경우, (해)충은 풀 쪽에 먼저 서식하기 때문에 풀을 깎고 난 후 응애방제작업을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고용노동부는 승용예초기 사용 시 경사지를 이동할 때 경사방향과 평행하게 이동하고 미리 속도를 줄이거나 브레이크를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천천히 이동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홍영익 대표는 "제초작업은 월 1회, 연 3-4회 정도 실시한다. 승용예초기의 경우 자가 보유가 어렵다면 농업기술센터 임대사업소에서 대여해 사용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이 무렵이 되면 새들이 과실을 쪼려 할 것이다. 종(bell)이나 폭죽, 냄새제거 시설 등을 설치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홍익농장은 대미 수출용 배를 재배하고 있으며, 이른 품종이 주를 이루는 제2 농장의 경우 이달 말경 과실 수확이 가능하다. 


오는 9월에는 수확 작업이 예정돼 있다. 

 

 


*이상희 외, "전동 배부식 중경제초기 제초날 형상 및 폭에 따른 제초성능 분석", 한국농업기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6권 2호, 한국농업기계학회, 2021.10. 
**이현준 외, "밭고랑 잡초제거를 위한 원형 제초날 설계", 한국농업기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3권 2호, 한국농업기계학회, 2018.10.


-응애: 잎이나 과일에 붙어서 즙액을 빨아먹는 해충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홍익농장 홍영익 농장주 
- 2024.08.1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