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경기도 문화의 날 경기문화재단 문화 소식

 

[와이뉴스]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은 10월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경기도 문화의 날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로,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19년부터 경기도가 정부의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하여 제정,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달은 27일에 진행된다.

 

 

□ 경기문화재단 및 소속 문화기관 행사 소식

경기문화재단 및 소속 문화기관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에 따라 방문 전 사전예약제를 운영한다.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경기상상캠퍼스, 전곡선사박물관, 실학박물관, 경기창작센터는 공식 누리집 또는 지지씨 멤버스(members.ggcf.kr)를 통하여 사전 관람 예약 신청을 할 수 있다.

 

경기도박물관에서 <2021 경기도박물관 초상화그리기 대회>를 진행한다. 경기도박물관 상설전시실 또는 홈페이지 VR 온라인 전시를 통해 전시되어 있는 초상화를 관람한 후 자신의 현재 외적, 내적 특징들이 잘 드러나도록 초상화를 그리는 대회다. 대상은 경기도 내 초등학생 1학년부터 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다. 28일까지 경기도박물관에 등기우편으로 작품을 접수하고 있으며, 출품되는 모든 작품은 12월 7일 개최되는 경기도박물관 초상화 특별전에 선보일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박물관 누리집(musenet.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미술관 <2021 Let’s DMZ 평화예술제 : DMZ 아트프로젝트-다시,평화> 보고전은 5월 개최되었던 2021 Let’s DZM 평화예술제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전시로 다양한 작품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보고전을 기획하였다.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선보였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행사 당시 진행된 퍼포먼스 공연은 영상으로 선보인다. 전시는 사전예약이 필요하고 예약은 지지씨 멤버스를 통해 가능하다. <공원탐험 웹 VR 도슨팅 프로그램>은 경기도미술관 야외조각공원의 작품들과 배경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으며 관람객이 VR을 통해 야외조각공원 작품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미술관 누리집(gmoma.ggcf.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실학박물관 <경기옛길, 상심낙사의 길을 걷다>는 개관 12주년을 진행되는 특별전이다. 전시는 실학자 여암(旅庵) 신경준이 편찬한 ‘도로고’를 중심으로 역사·문화·자연자원을 연계하여 조성된 경기옛길의 의미를 살펴보고, 옛 그림과 사진, 그리고 영상을 통해 옛길 지도를 따라가며 다양하게 펼쳐질 풍경을 느낄 수 있다. 전시 1부는 신경준의 ‘도로고’에 제시된 6대로의 의미와 노정을 살펴보고, 2부는 다산 정약용과 정수영의 작품을 중심으로 경기 옛길의 풍광을 감상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실학박물관 누리집(silhak.ggcf.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10월 비대면 온라인 교육 <우리집 박물관>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구석기이야기는 처음이지?’, ‘신석기이야기는 처음이지?’, ‘선사시대 동굴에서 무슨 일이?’ 등과 같이 구석기, 신석기, 선사시대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유아와 초등학생 대상이다. 자세한 내용은 실학박물관 누리집(silhak.ggcf.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어린이 예술학교>는 10월과 11월 초등학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예술작가와 함께하는 심화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클래식 인문학 작가와 함께 클래식 음악을 듣는 법을 배우는 ‘듣는 법을 배워요’, 사진작가와 함께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사진으로 담아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나를 만나는 시간’이 있으며 문학, 음악, 사진 분야를 접목하여 프로그램이 기획되었다. 이 외에도 <할로윈 램프 만들기>와 <이야기 속으로 풍덩!>이 있다. ‘할로윈 램프 만들기’는 흙으로 할로윈 램프 틀을 만들고 LED 티라이트를 넣는 자율체험 프로그램이고 ‘이야기 속으로 풍덩!’은 아동발달을 고려하여 선정한 그림책을 동화 구연 전문가와 함께 읽어보는 체험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gcm.ggcf.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기상상캠페스에서 10월 일일체험으로 <할로윈 VR콘텐츠>와 <랜덤몬스터 티셔츠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할로윈 VR콘텐츠’는 할로윈 시즌을 맞아 호러바에서 공포의 음료를 만들어보거나 할로윈 호박을 격파하는 가상의 3D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 ‘랜덤몬스터 티셔츠 만들기’는 나만의 몬스터를 디자인하고 디자인한 몬스터를 티셔츠에 인쇄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상상캠퍼스 누리집(sscampus.kr)에서 확인 가능하다.

 

 

□ 도내 31개 시·군 행사 소식

경기문화예술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ggc.ggcf.kr)’에서 ‘문화의 날’을 검색하면 더 다양한 경기문화재단의 문화 사업과 도내 다양한 문화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지지씨에 소개된 주요 소식으로, 광주시문화재단의 <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본 보야지(Bon Voyage)>가 있다. 행사는 코로나 시대에 음악을 통해 세계의 아픔다운 곳곳을 여행하는 감상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쿠바, 스페인 등 세계 각국을 배경으로 하는 아리아를 선보일 예정이며 10월 28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개최된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문화재단 누리집(nsart.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구리시에서는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웰컴 투 고구려대장간마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역사, 예술 체험 교육의 일환으로 고구려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행사는 평강공주와 온달장군의 이야기를 바탕으로한 ‘온달이야기’와 고구려의 기상을 보여주는 국악 창작 작품 해설 ‘음악 콘서트’와 고구려 고분 벽화를 바탕으로 한 춤과 무예 공연이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구리시 누리집(guri.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소개된 내용 외에 경기도 문화의 날에는 경기도와 31개 시군이 함께한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이 진행된다. 서수원도서관에서는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 중 한명으로 평가받는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1865~1939, William Butler Yeats)의 시 세계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고, 의정부 경기평화광장 북카페에서는 경기도 내 5~7세 자녀 가족을 대상으로 책을 활용한 놀이로 독서의 중요성과 연령별 발달에 따른 책 읽기 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감정표현 그림책 놀이>,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이 있다. 군포에서는 누구나 쉽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동화를 주 테마로 한 다채로운 장르의 공연을 만날 수 있는 <네버랜드 in 군포>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