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청렴선진국 도약과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 혁신위해 사회 각계 의견 들어

2022년 상반기 국민권익자문위원회 회의 개최

 

[와이뉴스] 국민권익위원회는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등에 대해 사회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 위해 27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2년 상반기 국민권익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국민권익자문위원회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사회 각계의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원로급 인사와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돼 국민권익위의 주요 정책, 현안 사항, 발전 방향 등에 대해 자문하는 기구이다.


오늘 회의에서는 ‘2021년 국가청렴도(CPI) 및 공공청렴지수(IPI) 결과와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국제투명성기구(TI)에서 지난 25일 발표한 우리나라의 국가청렴도(CPI)는 5년 연속 상승해 역대 최고점인 62점, 순위로는 세계 32위를 기록한 바 있다.


아울러 유럽반부패국가역량연구센터(ERCAS)에서 발표한 공공청렴지수(IPI)도 역대 최고인 18위, 아시아 국가 중 1위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2022년 국민권익위원회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국민권익위는 올해 ‘청렴하고 공정한 대한민국, 국민권익을 책임지는 정부’라는 비전 아래 청렴선진국으로의 도약을 주도하고 국민고충과 사회갈등을 해결하는 ‘국민곁의 든든한 권익해결사’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범정부 디지털 국민참여·소통 플랫폼을 운영하는 국민소통과 제도개선의 주무 부처로서, 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적극 활용한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국민의 민원을 과학적으로 해결해 실질적으로 국민권익을 향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자문위원들은 국가청렴도의 지속적인 상승을 위한 국민권익위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높게 평가하면서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 활성화를 통한 국민행복도 제고, 권익침해 사각지대 해소 노력 강화와 함께 고령자 등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도 당부했다. 또한 실질적인 국민권익 보호와 증진을 위한 국민권익위의 기능과 권한 강화 및 예산과 인력 확대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국민의 한 사람이자 전문가의 시각에서 자문위원께서 주신 소중한 조언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정책을 만들어 청렴선진국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국민권익 보호와 소통에도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